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와 동국대학교 공공기관경영평가연구원이 함께 힘을 모아 운영하고 있는 『공공기관 성과관리과정』이9년째를 맞게 되었습니다. 올해부터 과정 명칭을 『공공기관 성과관리과정』으로 변경하고, 교육과정 운영 방향과 프로그램을 대폭 개편했습니다.
우선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대응한 맞춤형 교육과정으로서의 성격을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그동안 비계량지표 성과관리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던 교육과정에서 탈피하여 계량평가지표 개발 및 관리, 계량성과관리에 관한 모듈을 추가하여 계량지표에 대한 성과관리 및 경영평가 대응을 위한 인사이트를 드리고자 합니다.
비계량지표와 관련해서는 『2024년도 공공기관 경영평가편람』을 기준으로 전략적으로 관리해야 할 핵심적인 평가지표와 함께2024년 새로운 평가요소인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 창업 및 경제활성화 등에 관한 성과관리 과제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했습니다.
특히 비계량지표 관련 모듈은 교육과정에 등록한 공공기관의 경영실적 보고서를 모두 분석하여 우수BP사례를 발굴하여 기관 상호간에 공유하고, 완성도가 낮은 보고서 내용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등 경영평가에 대응한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운영하는 데 역점을 두고자 합니다.
아울러 공공기관의 편의를 최대한 보장하고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전 교육과정을 온·오프라인 동시 병행 강의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저희가 준비한 『2024년 공공기관 성과관리과정』은 공공기관의 성과관리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공공기관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합니다.